News

스타벅스 사상 첫 노조 결성… 미국 전역 8000개 매장 선례 될까?

미국 뉴욕주 버펄로시의 한 스타벅스 매장이 1980년대 이후 첫 스타벅스 노동조합을설립됐다.

9일 노조 설립 찬반 투표에 참여한 27명의 직원 중 19명이 찬성표를 던졌다. 이번 노조의 규모는 비교적 작지만, 이를 계기로 스타벅스 프랜차이즈 내 노조 설립 운동이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스타벅스 측은 경영진을 매장에 직접 보내는 등 노조 결성을 막기 위한 설득에 모든 노력을 기울였으나, 결국 실패로 돌아갔다.

화상통화 서비스 줌을 통해 개표되는 것을 지켜본 노조 설립 지지 측 직원들은 결과가 발표되자 환호했다. 한편 같은 버펄로시에 위치한 또 다른 스타벅스 매장의 직원들은 노조 설립에 반대했다. 역시 같은 지역에 위치한 세 번째 스타벅스의 투표 결과는 아직 검토 중이다. 모두 합쳐 버펄로시 내 총 100명의 바리스타와 감독관들이 이번 투표에 참여했다.

버펄로시 스타벅스 직원들은 지난 8월 열악한 근로 여건에도 사측이 자신들의 의견을 제대로 들어주지 않는다며 노조 결성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들은 특히 모바일 앱을 통해 여러 개의 복잡한 주문들이 연속적으로 빠르게 도착하면서 업무량이 증가했고, 이를 이행해야 하는 시간적 압박에 시달려왔다고 주장했다. 이번 투표 결과는 1980년대 이래 무노조 경영을 이어온 스타벅스의 미국 전역 8000개 매장에 선례가 될 수도 있다. 버펄로 3개 매장에 이어 애리조나주 1개 매장이 노조 결성을 신청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