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한국에서 10,000명의 전공의가 정부에 항의하여 사임한 이유는?

한국 정부는 2월 말까지 전공의들에게 법적으로 구속력 있는 마감일을 주었지만, 그 중 일부만이 직장으로 돌아왔습니다.

한국의 거의 10,000명의 전공의들이 의료 학생들을 더 많이 모집하겠다는 정부의 새로운 계획에 항의하는 행동으로 사임했으며, 이로 인해 병원에서 치료 취소와 지연이 발생했습니다.

2월에 한국 정부는 내년부터 현재의 3,058명에서 2,000명의 의료 학생이 추가로 입학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결정에 대한 이유는 한국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선진국 평균 3.7명에 비해 2.1명으로 의사 수가 현저히 낮기 때문입니다.

한국은 OECD 국가 중 환자 1,000명당 병상 수가 12.8개로 가장 많으며, 이는 프랑스의 두 배 이상이고 스웨덴의 여섯 배 이상입니다.

그러나 한국은 인구가 늙어가면서 산부인과와 소아과와 같은 일부 주요 직종과 수도권 외곽의 농촌 지역에서 의사 부족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도 최근 의료 종사자들이 노동력 부족에 따른 더 나은 근무 조건을 요구하며 파업을 벌였습니다.

예를 들어, 2023년 영국 보건 당국은 고령화하는 인구를 대비하기 위해 현재 7,500개인 의과 대학 훈련 자리를 2031년까지 15,000개로 두 배로 늘린 장기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관찰자들은 한국의 독특한 의료 시스템 구조로 인해 한국에서 발생하는 일이 다르다고 말합니다.

한국의 의료 시스템이 다른 점
현지 의사 협회에 따르면, 대부분의 의사들은 국가에 의해 고용되지 않지만 의료 수가는 정부에 의해 엄격히 통제됩니다.

한국은 보건복지부가 운영하는 국가 보험 서비스를 통해 보편적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OECD에 따르면 90% 이상의 병원이 민간 소유이며 삼성과 현대와 같은 대기업이 운영하는 상위 5개 3차 병원이 있습니다.

한국 의료 협회 비상 대응 위원회의 대변인인 주수호는 “독일과 영국과 같은 서유럽에서 의사들은 공공 기관에서 공무원으로 일합니다. 한국에서는 의사들이 민간 병원에서 고용되거나 자신의 클리닉을 엽니다.”라고 Euronews Health에 말했습니다.